첫째 자신만의 의사소통법 찾고
둘째 상황에 맞는 협상법 배우고
셋째 합의점을 찾아 뜻을 모아라
"다수에 밀려 조직의 목표와 비전을 포기하는 것은 바람직한 리더의 자세가 아닙니다. 다만 들어주는 자세는 중요합니다. 그들의 이유와 주장이 무엇인지 일단 잘 들어야 합니다. 그런 후에 그에 대한 피드백을 주면서 자신의 계획과 방향을 잘 설득해야 합니다."(송지윤·GE헬스케어 재무담당 상무)
"20대에 했던 가장 의미 있었던 일과 후회되는 일은 무엇입니까?"
"Depth(깊이)와 Breadth(폭) 사이의 균형이 중요합니다. 한 가지 분야를 깊이 있게 파고드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여러 분야에 걸쳐 경험을 해보고, 발을 담가보는 것도 20대에 할 일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음악에 있어 천재적인 재능이 있다고 해도, 음악을 경험해보지 않으면 그 재능과 열정을 영영 발굴해낼 수 없습니다. 내가 경험해보지 못하고 들어본 적이 없기 때문에 그 분야에 대한 재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송승헌·맥킨지 어소시에이트 프린서펄)
지난 5일 서울 성균관대학교 경영관에서는 대학생들과 GE·맥킨지의 임원이 한자리에 모여서 '리더십'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이색 자리가 만들어졌다. 이 패널 토의는 '2008 GE-맥킨지 리더십 워크숍' 행사 중 하나. 인재 양성 기업으로 잘 알려진 GE와 맥킨지는 차세대 리더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리더십 워크숍'을 매년 개최해오고 있다. 지난 4, 5일 이틀에 걸쳐 열린 올해 워크숍은 '자신만의 의사소통 방법의 발견(Discover), 배양(Develop) 및 이를 통한 효과적인 리더십의 발현(Deliver)'을 주제로 진행됐다.
- ▲ ‘2008 GE-맥킨지 리더십 위크숍’에 참가한 학생들이‘미로 게임’을 하고 있다. 이 미로게임은 말을 할 수 없는 제한된 상황에서 몸짓 등을 통해 팀원들이 협력해 종이로 만들어진 미로를 빠져나가는 게임이다. /GE 제공
패널 토의에 참석한 이은화 GE기업금융 재무이사는 "이 프로그램에 참석해 학생들과 소통하면서 나 스스로를 돌아보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맥킨지 어소시에이트 프린서펄인 월터 리(Walter Rhee)씨도 "보통 아시아인들은 손을 들고 질문하는 경우가 거의 없었는데, 이곳 학생들은 관심도 높고 매우 열정적이었다"고 밝혔다.
4일에는 각각의 주제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이 '역할 놀이'를 하기도 했다. 대학생들이 당사자가 돼서 해결해야 하는 상황은 '팀 과제를 준비하는 대학생들 간의 역할 분담에 갈등이 생긴 팀장과 조원', '대기업 임원과의 인터뷰에 늦은 대학생' 등으로 다양했다. 워크숍에 참가한 대학생들은 서로 역할을 정한 뒤 대화를 통해 해결책을 모색하고, 이를 지켜보는 다른 학생들이 대화의 문제점 등을 지적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서로 합의점을 찾아가는 모습과 긍정할 부분은 긍정하고 넘어가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한 사람이 너무 많은 말을 했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좀 더 많이 들어야 한다" 등 다양한 지적들이 쏟아져 나왔다.
이 워크숍에 참가한 배선우(여·22·고려대 중문학과 4학년)씨는 "리더십, 특히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특히 이런 역할 놀이를 통해 내가 몰랐던 나의 습관들에 대해 객관적으로 알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여영석(22) 서강대 경제학과 3학년 학생도 "평소 내가 관심을 갖고 있었던 직업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돼서 좋았고, 나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좋았다"고 이야기했다.
황 수 GE 코리아 사장은 "인재의 역할과 리더십의 중요성이 점점 더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을 이끌어 갈 젊은이들이 리더십에 대해 진지하게 고찰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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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차니노프 / 교향곡 2번 '전원교향곡'
Alexsander Grechaninov 1864∼1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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