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Economic)이야기/중국 과학 기술정보

2005년 중국의 협업 소프트웨어 시장 분석 및 전망

향기男 피스톨金 2006. 1. 18. 10:47

 

       2005년 중국의 협업 소프트웨어

 

              시장 분석 및 전망

 

 

 

1. 시장현황

 

2005년,중국의 협업 소프트웨어 시장 매출액은 동기대비 성장율이 27.2%로,2004년의 성장율(35.2%)보다 낮았다.

 

 

1.1 국내외 업체간 경쟁이 심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볼 때, 협업 소프트웨어 산업은 이미 상대적으로 성숙되어 있다. 2004년 6월에 IBM이 WORKPLACE를 출시한 후,2005년에 Microsoft가 Groove를 인수하면서 협업 소프트웨어 분야에 본격 진출했다.

 

IBM, Oracle, SAP 등 업체들도 중소형 협업 소프트웨어 업체 인수를 통해 제품 기능을 확장하고 시장점유율을 향상함으로써, 소수 특정 업체들이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경쟁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2005년에 국외 업체가 중국의 협업 소프트웨어 시장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을 벌이는 동시에, 중국 국내업체들이 협업 소프트웨어 시장에 대한 관심도가 크게 향상되었고 낭조 등 업체들이 협업 소프트웨어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기 시작했다.

 

2005년에 중국의 협업 소프트웨어 시장이 성장할 수 있은 원인은 사용자들이 협업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가 절박해지고 있는 한편, 소프트웨어 제품 및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증가하면서 시중에 나온 주요 협업 소프트웨어 제품의 기능이 강화되어 사용자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1.2 정부부문의 협업 소프트웨어 수요가 크다

 

인터넷 기술의 발전 및 정부부서의 정보화 추진과 더불어, 온라인 사무처리는 정부 직능부서들이 업무효율과 서비스 효율을 향상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정부부문이 협업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가 왕성하다.

 

정부부문 고객들은 협업 소프트웨어의 보안성, 기술 선진성, 차별화 기능에 대한 요구가 비교적 높고 플랫폼형 협업 소프트웨어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 분야의 주력업체들은 일정한 연구개발실력이 있고 정부배경이 있는 시스템통합 업체들이다.

 

지방정부의 경우, 각 지역에서 실력 있는 시스템통합 업체들과 응용형 협업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화남, 화동 등 지역에서는 응용형 협업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경쟁우위를 갖고 있다.

 

 

1.3 중소기업이 기업시장 발전의 주역

 

중국의 중소기업들은 정보화를 추진한 시간이 늦지만, 정보화의 중요성과 절박성을 실감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 응용형 협업 소프트웨어는 간단하고 실용적이며 실시 및 교육주기가 짧고 제품의 성능대 가격비가 높은 등 특징이 있어 중, 저급 기업시장에서 비교적 큰 경쟁우위를 갖고 있다. 중소기업들이 협업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가 왕성해, 향후 중국 협업 소프트웨어 시장의 중요한 구성부분이 될 전망이다. 중소기업들이 제품의 성능대 가격비를 중시하는데 비해, 대기업들은 협업 소프트 웨어 제품의 기능과 업체의 서비스 그리고 신규 도입 협업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기존 시스템 간의 호환성 및 정보통합을 더욱 중시한다.

 

 

2. 시장추세 예측

 

2006-2010년에 중국의 협업 소프트웨어 시장은 21.2%의 연평균 복합성장율을 유지하여, 시장규모가 2005년의 10.37억 위안에서 2010년에는 27.12억 위안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2006년부터 협업 소프트웨어 시장 성장율이 감소세를 보여, 연간 성장율은 2005년의 27.2%에서 2010년에는 17.3%로 하락하고 시장이 점차 성숙될 것으로 예상된다.

 

 

2.1 사무자동화 툴에서 지식관리, 기업정보 포털 방향으로 발전

 

전체적으로 볼 때, 중국의 협업 소프트웨어 시장은 시작단계로, 응용수준이 비교적 낮고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기능도 심사허가, 파일관리, 연락처 및 인사정보 관리 등 방면에 집중되어 있다.

 

기업급 시장에서 협업 소프트웨어의 응용이 추진되면서, 기업들은 협업 소프트웨어의 지식관리 기능과 기업 업무 프로세스의 통합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된다. 기업 정보포털 기술의 발전은 협업 소프트웨어 시장의 활력소가 될 것이며, 기업이 전통 상거래 방식에서 협업 상거래 방식으로 전환하는 속도를 가속할 수 있다.

 

그러나 정보포털은 하나의 통일된 접속 입구를 제공하는데 국한되어서는 안되며, 사용자들은 백엔드 데이터, 정보, 프로세스에 대한 통합, 최적화와 분석을 통해 기업의 지식창고를 형성하고 재무, ERP, CRM 등 각종 관리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통합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2.2 채널구축이 더욱 완벽해지고 있다

 

치열한 시장경쟁에서 승부하기 위해, 협업 소프트웨어 업체들은 채널을 확장하고 파트너들과 시장을 공동 개발하여 제품 현지화 경쟁력을 향상하고 판매원가를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각 업체들은 지방의 중소형 시스템통합 업체들과 협력하여 더욱 세분화된 제품과 전문적인 서비스로 고객을 확보해나가고 있다.

 

향후 협업 소프트웨어 업체들은 채널의 분업 및 우대정책을 명확히 하고 제품라인에 따른 입체화한 채널체계를 구성해야 하며, 채널에 대한 판매, 기술 지원과 교육을 강화하여 채널의 충성도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출처명 : 경영과컴퓨터 [2005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