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Economic)이야기/한국 과학 기술정보

유럽의 미래 정보통신 기술 개발 동향

향기男 피스톨金 2006. 1. 18. 11:49

 

    유럽의 미래 정보통신 기술 개발 동향

 

 

 

                                                                            유윤식,백승호, 임신영, 허재두│ETRI

 

현재 전세계 모든 국가는 21세기의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기술 및 서비스 개발을 통한 자국의 국부 증대와 신종 산업 창출이라는 21세기 기술혁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1세기 정보통신 기술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기술 융합(Technology Convergence)의 특성을 기존 연구개발 방법으로 접근할 경우, 기술 융합 기반의 연구개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에는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인 서비스 시나리오 기반 신규 핵심 기술 발굴이 중요한 이슈로 인식되고 있다. 본 고는 유럽연합 차원에서 1999년부터 2004년까지 추진한 작업인 “2010년의 미래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서비스 시나리오 중 2가지 내용을 소개함으로써 유럽의 계획과 접근 방식을 파악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고에서는 2가지 종류의 서비스 시나리오 구성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I. 서 론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국내외의 연구개발 활동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휴대인터넷, 임베디드 시스템/소프트웨어 및 DMB 등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을 만한 성과 토대로 유비쿼터스 관련 기술 솔루션으로 연계하기 위한 노력이 경주되고 있다. 이렇게 추진되고 있는 각종 유비쿼터스 서비스 관련 기반 및 응용 기술의 연구 개발이 궁극적으로 최종 소비자에게 호소력이 있으려면 사용자 편의성과 경제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기술 및 서비스의 역기능적인 문제는 없는가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현재 거론되고 있는 다양한 유비쿼터스 서비스의 미래 모습에 대하여 예측 가능한 사례가 있다면 위에 언급한 고려 사항 및 점검 사항에 대한 효율적인 참조가 될 것이다.

 

과거 정보통신 기술은 단위 기술로 그 활용성 측면의 가치를 인정받았으나, 현재의 정보통신 기술은 다양한 기술들이 상호 연동 및 통합된 형태로 구현되어야만 그 활용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기술 특성의 가치 변화 추이에 따라 연구개발 추진 방법에도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특히, 다양한 기술이 적용되는 유비쿼터스 서비스 분야에서 필연적으로 요구되는 연구개발 초기 단계의 문제 해결 및 접근 방법 중 대표적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는 서비스 시나리오 지향적 접근 방법은 현재 유럽 지역의 관련 연구개발에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다[1],[2]. 본 고에서는 이러한 접근 방법의 이해를 돕기 위한 유럽 사례를 총 3회 중 2회 분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3]-[6].

 

본 고의 구성은 지난 원고[10]에 이어 세부 서비스 시나리오로 개인 자신을 디지털화하는 것을 중심으로하는 Digital Me 즉, 디미트리오스 사례와 최근 거론되는 Information Normadic 즉, 정보 유목민과 유사한 개념의 카르멘 서비스 시나리오 사례를 소개한다.

 

 

II. 세부 시나리오 ‘디미트리오스’(Digital Me)

 

1. 배경

 

기존의 인간 관계를 유지하고 새로운 인간 관계를 만드는 것은 인간 활동의 근본적인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인간으로 하여금 다양한 통신 서비스를 사용하여 인간 관계를 강화하고, 영역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 한편 통신 서비스 사업자 측면에서 볼 때 인간의 이러한 활동은 중요한 수입원이 되며, 보다 다양하고 효과적인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신기술 연구개발의 동기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즉, 현재의 이동전화 및 이메일 서비스는 ‘통신 서비스’의 일종으로 거대한 소비 행태를 보여주고 있다. D-Me 시나리오 즉, Digital Me 시나리오는 기존 인간 공동체에 대비한 개인화라는 추세로 현 사회의 통신 서비스 소비에 대한 주체를 중심으로 시나리오를 전개하였다.

 

즉, 소가족, 유연한 업무 스케줄 및 이동성 등에 대한 ‘모자이크 추세’ 즉, 유기적인 그리고 동적인 인간 관계 재구성에 대하여 이를 위한 통신 서비스의 연관 관계를 요구하게 되며,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 관계를 위한 다양한 상호연락 형태가 가능하게 된다.

 

Digital Me는 AmI(Ambient Intelligence) 환경에서 통신과 인간간의 특징적 관계를 묘사할 수 있다. 예로

 

- 기존 인간 관계 유지: 친구와 가족, 통신 관련된 직업 및 공동체 등에 대한 서비스

- 새로운 인간 관계 구축: 자기 표현, 인터넷 채팅, 인터넷 게임, 프로파일링, 데이트 및 결혼 중매 등의 서비스(관련 영역: 사이버 게임, 상업 데이터 마이닝(데이터간 상호관계 찾기), 사람위치 찾기, 건물내 보안 제어)

- 가상 공간에서 인간 관계 구축 및 참여: 다운로드한 가상 공간과 처리된 데이터가 디지털 아바타에 의해서 자율적 그룹에 의해 생성

D-Me는 인간에 근간하여, Ad-hoc 네트워킹 장치를 등록하며, 프라이버시 처리 및 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간 관계 즉, 사회적 네트워킹 및 관계를 유용하게 하고, 통신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사용자를 대신하여 특정한 상황에 대하여 결정을 내리는 것을 지원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2. 스크립트

 

일상적인 하루 중 오후 4시이다. 다국적 식음료 기업 직원인 디미트리오스는 올해 32세로 그의 사무실 카페테리아에서 상사와 동료들과 함께 커피를 마시고 있다. 이 시간만큼은 누구한테도 간섭받고 싶지 않지만, 하루 종일 전화와 메일을 받고 처리하는 일이 여전히 그의 휴식 시간을 방해하고 있다.

 

그는 많은 친구들과 동료들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인간과 대화하기’ 서비스를 좋아한다. 디미트리오스는 옷에 내장된 음성 인식 ‘Gateway’ 또는 자신의 디지털 아바타를 입고 다니는데, 이는 ‘D-Me’ 또는 ‘Digital Me’로 알려져 있다.

 

D-Me는 주위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장치이며, 통신, 정보 처리 및 의사 결정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인체 부착형의 활동성 있는 장치이다. 디미트리오스는 초기에 D-Me를 사용하기 위하여 부분적으로 자신이 직접 프로그램과 이런 초기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부담을 갖지 않는다. 왜냐하면 D-Me의 ‘지능적인’ 반응으로 충분히 처리 가능했기 때문이다.

 

오후 4시 10분에 중요한 전화가 걸려오면 그의 D-Me는 그를 대신하여 부드러운 음성으로 업무 중요도에 상응하는 전문 용어가 포함된 대화를 시작한다. 디미트리오스의 D-Me는 디미트리오스의 음성과 강세를 입력받아 이를 상황에 적합하게 재구성하여 적절한 형식에 부합되는 응답을 한다.

 

또한 사적인 전화 즉, 그의 아내로부터 오는 전화는 그의 D-Me가 구분하여 직접 그에게 연결해준다. 그의 아내와 대화 도중, 디미트리오의 ‘아바타 같은’ 음성이 통화 대기 중인 호출이 여러 건이 발생되면, 그의 아내와 짧은 대화를 나누도록 D-Me가 알려준다. 이때 D-Me는 가까운 메트로 정거장에 위치한 노인의 D-Me로부터 도움 요청 메시지를 수신한다.

 

이 노인은 치료약 없이 외출하였고, 쉬운 방법으로 유사한 약을 어디에서 어떻게 얻을수 있는지 알기 원하고 있다. 우연히도 디미트리오스는 심장병을 앓고 있고, 그 노인이 원하는 치료약과 동일한 약을 복용하고 있다. 디미트리오의 D-Me는 그 노인에게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가능한 지식을 지식베이스에서 검색하여 처리한다.

 

D-Me는 디미트리오스의 ID(프라이버시 레벨)를 공개하거나 디미트리오의 직접적 도움을 결정하지는 않지만, 가장 가까운 약국 및 대체 약품을 제시하고, 지역에서 가까운 응급 처치 기관의 연락처를 제공한다. 이러한 정보는 노인의 D-Me와 공유를 하게되고, 의미없는 부가정보를 피하기 위해 노인과의 정보 공유는 하지 않는다.

 

반면에 방금전 걸려온 그의 아내 전화는 디미트리오스가 현재 업무로 이동 중인 사실을 그의 D-Me에서 그의 아내의 D-Me로 전달하여 그의 아내가 디미트리오스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준다. 송신자별로 미리 정해 놓은 호출톤을 이용하여 전화 신호음이 울리도록 할 수 있다.

 

디미트리오스는 카페테리아의 사용 가능한 디스플레이폰중 하나를 이용하여 전화를 받는다. D-Me의 시장 진출이 증가함에 따라 사람들은 이동단말을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대폭 줄어든다. 이런 기능들은 공공 및 개인 공간에서 충분히 사용할 수 있고, 당신의 D-Me는 가장 가까이 있는 기기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응급상황’은 그의 자녀 숙제에 관한 것으로 설정된 경우를 가정한다. 9살짜리 아들의 숙제에 대한 주요 내용은 이집트의 일상생활에 대한 지식을 얻는 것이다. 간략한 3자 통화 회의에서 디미트리오스는 D-Me에게 통화 가능한 이집트의 어린이와 직접 연결할 수 있도록 찾아 달라고 질문을 한다.

 

10분 후 그의 아들이 집에서 같은 또래의 이집트 지역의 여자아이와 화상회의를 하고 있고, 그의 숙제 일부로 실시간 통역된 대화를 저장한다. 계속 이집트의 일상생활에 대한 새로운 데이터가 등록되고, 일상생활에 대한 다른 질문들을 정리하는 동안의 모든 통신수단은 디미트리오스의 D-Me에 의해 관리된다.

 

 

3. 사회 정치적 및 경제적 이슈

 

가. 사회 정치적 이슈

 

D-Me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사회 변화 추세를 반영하고 있다.

 

- 인간과 인간간의 네트워크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

- 인간의 이동성으로 인하여, 통신 방식은 모바일로 가고 있다.

- 전통적인 가족 개념이 이동성으로 인하여 변화하고 있다.

- 시간적 여유가 부족하다는 의식이 생기게 된다.

- 인간 관계는 다양한 형태의 네트워크 형상으로 발전된다.

- 사회적 인간 관계의 결합은 ‘모자이크 형식의 사회’로 발전된다.

- 노인들을 위한 다양한 정보/지식 서비스가 제공된다.

 

그러나 한편으로 D-Me는 사회 정치적 이슈를 제기할 수도 있다.

 

- 프라이버시: 개인 차원의 인간 관계와 사회적/공적인 인간 관계간의 모호성으로 인한 개인 사생활 침해가 예상된다.

- 확실성: 사회적 인간 관계의 결합 과정에서 인간 관계의 성격 또는 특징이 개인적 관계에서 공적인 관계로 설정 범위가 확실하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 보안: 조직 또는 기관의 정보 및 자원에 대한 접근 제어 및 유출에 따른 정보화 역기능의 문제점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 윤리: 개인 차원의 네트워크 구축 과정에서 윤리적 측면이 종종 도외시 되어 전통적인 가족 관계에 문제가 발생될 소지가 있다.

- 범죄: 정보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은 정보가 범죄에 활용될 가능성을 넓게 열어주고 있다.

- 디지털 분리: 기존 산업 사회의 빈부격차는 자본과 기술이지만 정보 사회 특히, D-Me의 경우, 정보 및 네트워크 활용이 빈부를 구분하는 척도가 되어, 디지털 분리는 또다른 사회적 이슈로 심각하게 고려할 사항이다.

 

나. 사업 환경

 

(1) 생산품

 

서비스 시나리오 마리아(Road Warrior)처럼 디미트리오스는 물리적 개인 장치를 가지고 있다. 즉, D-Me로 신체 부착형 장치를 보유하게 된다. 두 시나리오의 보편화된 일반적 기술 기능은 유사하지만 사용 측면에서 볼 때 차이점이 있다. 디미트리오스의 장치는 다른 유사한 장치와 일반화된 가상 공간상에서 현실 공간을 표현하는 가상-현실 공간의 일치성을 제공한다.

 

D-Me에서 제공하는 에이전트 기술의 중요성은 다른 사람에게 접근할 때 접근 범위에 대한 레벨 협상으로 적용 가능하다. 이 경우 명확한 접근 권한과 정보에 대한 소유권은 생물학적 인증에 기반하여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특정 기능에 대하여 적용 기술은 모델화되고, 시장이 형성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그러므로 외견상 유사한 것은 같은 터미널 공급자들이 디미트리오스와 마리아의 경우, 모든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경쟁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하여 필연적으로 다른 마케팅 전략으로 시장을 공략할 것으로 예상된다.

 

디미트리오스에 대한 물리적 네트워크 요구사항은 마리아의 경우보다 단순하다. 물량적으로 확대된다면 기존의 GSM 네트워크에서 D-Me의 실행 여부가 관건이 될 수 있다.

 

증가되는 통신 서비스는 꾸준한 시장 주도의 성장을 의미한다. 동시에 특별한 공간에서 진보된 형태로 시장이 형성될 수 있다. D-Me는 싱글바, 콘서트, 나이트 클럽 또는 슈퍼마켓 같은 다른 사람들을 만나기 위한 장소에서 흔하게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 서비스

 

제시 가능한 서비스 구조는 접근 모델에 있다. 서비스 볼륨은 장치를 무료로 제공하는 ‘GSM 모델’을 사용하여 구축 가능하다. 이는 젊은 층의 시장 형성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

 

서비스의 주요 이슈는 통신 투자의 주도 세력 부재이다. 서비스 트래픽의 일부 또는 전부가 짧은 거리, 블루투스 같은 고주파 기반 연결에 근간하며, 분산된 음성 처리, MP3기반의 응용 개발, 네트워크 게임 등 데이터 발생과 전송 측면에서 서비스 볼륨이 확장할 것이다.

 

D-Me의 경제적 생존성은 개인 정보의 자유로운 공유와 정보 중개, 자동 구매 및 다른 모바일 커머스 기회를 통해 이윤을 창출하는 서비스 제공업자의 사업 능력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한편으로 D-Me의 핵심은 ‘일관성 있는’ 활동이며, 경쟁적인 이익 추구에 따른 이윤 창출이라는 것이다.

 

이 시나리오에서 볼 때 공적기금이 지나치게 개입하는 것은 불필요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시민의식이 성숙되어 시장 분위기를 조성하고, 지역 공동체 형성 및 활성화에 있어 사회적 합의와 노력은 D-Me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상용 서비스 제공 업체와 대등하게 공적 서비스 제공도 균형적으로 제공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4. 기술적 이슈

 

시나리오 D-Me를 통하여 기대되는 기술적 이슈는 다음과 같다.

 

- 통합 데이터 수집 용량 및 무선 Ad-hoc 네트워크 통신을 하는 Stand-alone의 마이크로 형태의 장치 기술

- 현실-가상 일치 기술, 분산 데이터 웨어하우스/마이닝 용량 및 고성능 의사 결정 지원 에이전트와 같은 지능형 서비스를 위한 게이트웨이 기반의 네트워크 기술

 

데이터 수집은 연설, 연설자 인식, 음성 인식 상호작용과 관련성이 있다. 이러한 개발은 사용언어, 서비스 모델, 개개인의 음성 변화, 배경 잡음 관리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2010까지 지속적으로 기술 개발을 시도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한편으로 Multi-X(멀티유저, 멀티환경, 멀티언어, 멀티모달) 인식과 생물학적, 행동학적 그리고 감성 패턴 인식 분야의 주요 연구성과에 도움을 받아 D-Me의 기술 현실화가 기대된다. 정보를 ‘지식’으로 업로딩하는 것은 매우 큰 기술적 도전이 된다.

 

초기 입력은 전통적인 키보드 또는 아이콘 보드에 의존하지만, D-Me 개념에서 기안된 ‘as-you-go’ 학습 장치는 계속되는 이벤트, 음성, 위치, 행위, 선호도 및 감성을 기록하는 효과적인 도구가 될 것이다.

 

데이터 수집은 상호통신 가능한 지능적 장치로 구성된 ‘모자익’ 개념으로 처리될 것이다. 이런 장치들은 능동적(문열기, 불켜기)이고, 그 외 다른 장치들은 수동적(RFID, 바이오센서)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게 된다.

 

가. Ad-hoc 네트워크 통신

 

D-Me는 100% 상호운용성, 영구적 데이터 업로드 및 요구 처리의 실행성을 전제로 한다. 그러한 Seamless 상호운용성은 장치들이 항상 사용 가능하다는 전제를 실현할 수 있는 중요한 기술적 이슈이다. Ad-hoc 네트워크 통신에서 IP 이용의 우세가 예상되고 있다.

 

지능형 에이전트는 계속적으로 연구를 해야 하며, 프로토콜, 스펙트럼 용량, 가격과 같은 이슈에 기술 개발의 우선권을 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저전력 소비와 WAN에서 짧은 거리 무선 기술이 적용되는 새로운 네트워크 구조가 필요할 것이다(예: 모바일과 위성).

 

나. 분산 데이터 웨어하우스/마이닝 용량

 

D-Me 데이터의 보안 저장은 중앙처리화, 동기화 업데이트, 백업 및 데이터 다운로딩에 있어서 기술적 진척이 필요한 시점이다. 데이터를 어디에 저장할지에 대한 결정(장치, 네트워크 또는 중앙화된 DB)은 제어와 보안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사회적 접근에 관한 것이다.

 

그러나 데이터를 추출하는데 있어서 복잡한 기술적 이슈가 있을 수 있다. 진보된 미들웨어는 분산 DB의 동적 동기(Dynamic Synchronization), 유연성 있고 신뢰할 만한 데이터 라우팅 지원, 상호운용성 등을 보장하는 복잡성 관리가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다. 지능형 에이전트에 의한 의사 결정

 

인식 용량에 대한 기술적 난이도는 디미트리오스 서비스 시나리오 상에 표현되었다. 기술적 난이도가 높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분산적 지능 처리가 중요하다. 즉, 협상, 추론 및 학습과 같은 고도의 ‘인간화된’ 의사 결정을 하기 위한 지능형 에이전트에 대한 기술적 개발이 요구된다.

 

 현시점에서 사례에 기반한 의사 결정 기술은 가능하지만, 디미트리오스는 기본적으로 멀티 도메인 성격의 의사 결정을 요구하고 있어서 사례 기반의 의사 결정은 효율성 측면에서 문제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라. 패러다임 개발

 

시스템의 복잡도는 시스템 개발에 있어서 근본적인 변화를 가리킨다. 전문가들은 전체적으로 변화에 적응적이거나 초기에 단순 기능의 특성을 가진 시스템 조합을 기반으로 하는 생물학적 또는 진화적 접근에 기반한 소프트웨어 공학의 적용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5. 이 시나리오의 AMI는 무엇인가?

 

시스템은 지능화되어야 한다. 즉, 에이전트에 의해서 인간의 생활, 지식 DB, 의사 결정에 대해서 수집, 처리 및 공유된 데이터 부분과 장치간의 Seamless하며 상호간 연락 가능한 D-Me의 분산 DB와 함께 데이터 흐름 관리는 AMI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본 시나리오의 환경은 인간 관계의 확장이다. D-Me에서 정보 소비의 대량화는 인간의 새로운 네트워크 접촉과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적 가능성을 제공하고, 우리들의 생활에 있어서 보증되지 않은 간섭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하는 인간 중심의 Ad-hoc 네트워크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전체적으로 적절한 지능을 업로딩하는 인간의 효율적인 현실-가상 관계 개발을 형성,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현실-가상 일치 공간을 개발하는 것은 AMI 측면에서 중요하다[7]-[9].

 

 

III. 세부 시나리오 ‘카르멘’(Traffic, Sustainability, Commerce)

 

1. 배경

 

이 시나리오는 사람들이 이미 지능형 환경에 살고 있다고 가정하고 그들의 기본적인 일상 행동 - 사람들이 쇼핑을 하고 도시에서 이동하는 것 - 이 시간에 따라 변화한다고 가정한다. 여기서 ICT는 정보, 사람 그리고 물건의 완전한 흐름을 위한 정보 서비스 구축에 적용된다고 가정한다.

 

도시의 기본 조직은 완전한 텔레매틱 서비스로 사람 및 물류의 수송과 환경 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가정한다. 한편 정보 자원은 도시 시스템의 어느 곳에서나 이용 가능하며, 디바이스는 외견상 드러나 있지 않고, 직관적이며 안전한 형태로 서비스한다고 가정한다. 결과적으로 사람들은 이미 ‘스마트’한 가정에 살고 있다고 설정한다.

 

전송 네트워크 측면의 가정으로 기능의 재 개념화와 상품의 유통은 실시간으로 거점 지역 단위로 전달되며, 모든 수송 기관은 사람과 상품을 전송하는데 매우 효율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한다. 정부 차원에서 법률은 하나의 조직화된 시스템 체인으로 동작하는 도시를 지원하고 보호하기에 적절하다고 본다. 이러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정부는 최대의 안정성과 최적의 에너지 관리를 적용한다고 본다.

 

2. 스크립트

 

일상적인 평일 아침이다. 카르멘은 잠에서 깨어나 그녀의 하루 일과를 계획한다. 그녀는 30분 내에 출근하기를 원하고, 그녀의 출근길에 같이 동행할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를 찾기 위해 카르멘은 AmI(개인 장비)에게 음성 명령을 통해 동행 가능한 자가 있는지를 요청한다. AmI는 지역의 출근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고 자가 운전자를 체크한 후, 40분 안에 그 곳을 통과하는 자가 누군인지를 찾게 된다.

 

그 사람의 차량 내 설치된 이동 바이오 센서와 교신한 AmI는 그 운전자가 비 흡연자라는 것을 파악한 후 카르멘의 AmI는 그 운전자의 AmI에게 출근 동행을 요청한다. 이러한 요청에 대하여 그 운전자의 AmI는 운전자의 일정 및 취향을 감안하면서 카르멘과 그녀를 태워 줄 운전자가 동행을 허용할 경우, ?

 

예를 들어 운전자 또는 그녀가 늦을 경우 카르멘에게 알려주기 위해 ? 통신 연결을 지속한다. 그들은 PAN(Personal Area Network)을 통해 직접적인 연결을 하면서, 끊김없는 통신(Seamless communication)을 허용한다.

 

카르멘이 아침 커피를 마시는 동안 오늘 저녁 식사에 초대할 손님을 위해 쇼핑 화면을 이용하여 식사 준비를 시작한다. 그녀는 또한 케이크를 요리하기 위한 조리법을 인터넷과 연동된 전자 냉장고의 디스플레이 화면을 통해 확인한다. 케이크 요리를 위한 재료 중 냉장고에 없는 재료(예: 우유와 계란)는 별도 표시가 되어 확인 가능하다.

 

그녀는 인터넷 냉장고의 화면에서 쇼핑을 마치고 그녀의 집과 가까이 있는 유통점에 그 정보를 전송하여 물품 신청을 한다. 이는 카르멘이 살고 있는 집 근처의 상점이나 우체국 면세점들이 될 수 있다. 모든 물품은 스마트 태그가 붙어 있어서 카르멘은 집안이나 회사, 거리의 매점에서 동작하는 어떤 디바이스들로부터 실시간으로 가상 쇼핑 상황(물품 접수, 결제, 배송 등)을 체크할 수 있다.

 

그녀는 일과 중 그녀의 쇼핑에 대하여 상황을 통지 받을 수 있으며, 요청된 상품에 대해 언제 어느 곳에서나 원하는 것을 선택, 변경 및 취소할 수 있으며, 결제가 완료된 상품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전달 받을 수 있다.

 

카르멘은 40분 후 집에서 출발하였으며, 사전에 동승을 약속한 운전자와 약속한 장소에서 만나게 된다. 카르멘이 그 차에 승차하는 시점에 VAN(Vehicle Area Network) 시스템은 그녀를 동승자로 등록하고 요금 시스템을 작동하기 위하여 그녀의 인증을 확인한다. ? 본 시나리오에서 지역 카풀제에서 정한 규약으로 가정한 부분으로 자신의 동승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비용을 부담하는 것을 규약으로 정하고 있음 - 마이크로 요금 시스템은 그녀가 차에서 내릴 때 자동적으로 운전자의 전자 지갑에 요금을 전송할 것이다.

 

자동차 운행 중 동적 경로 안내 시스템이 이동 경로 상에 있는 도로에서 사고로 인한 교통 체증이 있음을 운전자에게 경고한다. 이 시스템은 동적으로 대체 경로를 정하고 운행 예상 시간을 계산하여 운전자에게 알려준다. 대체 경로 중 하나로 지하철 정류장 근처 주차장에 차를 두고 지하철을 이용하는 것을 선택하였다. 카르멘과 그녀의 운전자는 자동차를 주차하고 지하철을 이용하여 출근한다. 자동차에서 하차한 시점에 카르멘의 이용 요금은 거리와 승차 시간에 따라 계산된다.

 

지하철 역을 나와 그녀가 일하러 가기 위해 걸어가는 동안 카르멘은 그녀의 PAN을 통해 사전에 팜플렛을 통해 선택한 샤르페(Chardonnay) 와인을 알려준다. 그녀는 그녀의 쇼핑 리스트에 이것을 추가하고 언제, 어디로 배달할지를 그녀에게 통지해 줄 것을 요청한다. 카르멘은 정시에 직장에 도착하였다.

 

하루 일과를 마치고 집으로 가는 길에 도로 공유 시스템은 경로 상 교차로에 근접한 위치에 있는 오토바이를 감지한다. 자동차 운전자는 이를 통지 받고 시스템은 오토바이에 진입 우선권을 준다. 이렇게 함으로써 잠재적인 교통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최근 10일 동안 되풀이 되는 과중한 일과는 도시 내에서 이동 및 활동을 수반하면서 이동에 따른 대기의 오염물질 증가를 초래하였다.

 

이러한 요인은 러시아워의 교통 체증이 대기 오염물질 관리 임계치보다 높은 대기 오염을 야기한다. 대 도시 엔진 컨트롤 시스템은 자동적으로 모든 이동 수단에 대하여 최대 속도를 낮추고 자동차가 특정 도시 영역에 들어왔을 때 ADS(Automatic Debiting System)을 통해 속도를 감소시키므로 대기 오염을 최소화하도록 유도한다.

 

카르멘은 그녀가 신청한 물건을 가져올 지역 분산 노드(실제로 그녀의 이웃 상점)에 도착한다. 그 상점은 이미 문을 닫았지만 카르멘이 신청한 물품은 도착되어 스마트 전송 상자에 준비되어 있다. 카르멘이 그 물품을 찾으면 시스템은 요금을 등록하고 그녀의 쇼핑 리스트에서 그 물품을 삭제함으로써 쇼핑은 완료된다. 그 시점에 그녀의 집에 있는 인터넷 스마트 냉장고 상의 스크린에 디스플레이된 요리에 필요한 재료 중 냉장고에 없는 재료 표시는 공란으로 표시된다.

 

집에 도착하면 AmI는 카르멘에게 인사하고 다음날 일정에 대한 사항을 미리 알려준다. 내일은 대규모 공연이 다운타운에서 있다는 것을 알려 준다.

 

 

3. 사회 정치적 및 경제적 이슈

 

가. 사회 정치적 이슈

 

이 시나리오는 도시 시스템 특히 사람과 상품 수송의 근본적인 변화를 가정한다. 이것은 텔레매틱 전송이 적용된 AmI가 도시의 혼잡과 오염 문제를 해결하지는 않지만 이 시나리오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 또는 수용할 수 있는 상황을 암시하고 있다. 즉, 요즘 거론되고 있는 LOHAS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지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주요한 사회 정치적 이슈로는 이 시나리오에서 너무 많은 ‘사회 공학적’ 적용이 문제가 될 소지가 있을 것 같다는 점이다. 카르멘은 텔레쇼핑, 텔레워크, 자동차 공유, 주차-승차 시스템, 도로 교통 사고 방지 시스템, Road Pricing 그리고 오염 수준을 낮추기 위한 엔진 속도 제어기를 수용하였다.

 

이동의 자유와 환경의 보전간의 균형있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환경 보전에 대한 개인 생활 간섭의 수준을 어느 선까지 허용해야만 하는지 등이 이 시나리오의 사회 정치적 측면에서 직면할 수 있는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혼잡과 오염 그리고 이러한 영향으로 건강 검진에 어떠한 변화를 초래할 수 있을까 등이 또한 이슈가 될 것이다.

 

이러한 시나리오의 적용 전후로 명확히 구분 가능한 에너지 절약의 증대, 지구 온난화에 대한 우려 감소, 도시 수송용량 한계를 초과하는 수송 요구에 대한 대체 수송 수단 등에 대한 이슈가 예상된다.

 

또한 시나리오는 실제로 카르멘은 그녀의 하루 일과 중 많은 선택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대부분의 변화는 여분의 선택 형태에 대한 것이고 규칙이나 법률에 의한 것이라기 보다는 권고에 의한 것일 것이다. 주요 이슈로 도시 생활의 부담을 해결하기 위한 통합적인 접근 방식으로 AmI를 사용하기 위한 사회적 이슈가 될 것이다. 제안된 시나리오에서 AmI는 마술같은 것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도시 시스템을 유지시키기 위한 사회의 진화적 발전 모델의 한 부분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나. 사업 환경

 

(1) 생산품

 

카르멘은 총 4개의 시나리오 중에서 실현 측면에서 가장 나중에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는 기술적인 난이도에 그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 시나리오의 현실화를 위하여 선행되어야 할 기본적인 사회 구조, 제도 및 개인의 행동 양태의 변화가 수반되어야 하는 이유에서이다.

 

여기에는 다양한 디바이스와 시스템이 존재하게 되며, 서비스 시스템 구현상 도로 교통에 대해 넓은 영역의 투자와 기술적 진보를 해야 하는 문제도 있다. 이는 이동 시스템 즉, 위성 위치추적 장비를 탑재한 자동차, 원격 엔진 관리와 같은 임베디드 컴퓨팅 등이 기본적으로 포함된다.

 

막대한 초기 투자는 통합된 도시 교통의 수송 관리 시스템(비콘, 센서, Actuators, 다양한 정보 디스플레이 장비뿐만 아니라 물리적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를 저장하기 위한 컴퓨터)이 될 것이다. 여기에는 Smart Materials, Systems Integrators 그리고 Mechatronics/Robotics 분야의 제조업체가 깊이 관련될 것이다.

 

디바이스의 소형화와 나노 시스템의 개발은 이 시나리오의 실현에 있어 강력한 동기가 될 것이다. 추가로 시나리오에서 언급된 Inter-Modal 전송 구조의 형태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스마트 건축 프로젝트에 대하여 적극적인 추진이 예상될 것이다.

 

(2) 서비스

 

물리적 시스템에 대한 유럽 상품의 부가 가치의 대부분은 복잡한 시스템들(분산 동적 데이터베이스, Small Footprint OS, Self-organising Systems, Self-repairing Software)을 동작 시키기 위해 필요한 소프트웨어 서비스의 개발에 의존적일 것이다.

 

동적 데이터 관리 서비스가 도래하여 도시 교통(안전한 운행 기록, 도로의 환경적 목표, 교통량과 흐름량) 관리에 대한 목표 설정과 이를 위하여 명쾌한 Datamining-linked서비스 수준을 제공하는 새로운 중재자가 나타날 것이다.

 

또한 이 시나리오는 E-Commerce 성장을 위한 새로운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도시에서 분산 환경 최적화는 새로운 ‘Clicks and Mortar’ 기회를 생성할 것이다. 예를 들어 지역 우편 시스템과 같은 새로운 분산 시스템을 생성하고 사람과 서비스의 ‘상호연결’에 기반하여 새로운 경제학적 영역을 이용하여 지역 상점에 활력을 주기 위한 도움으로써 하나의 사회 경제학적 객체를 도출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이 모델은 AmI의 개발에 따라 강력한 공공-사설간의 협력이 필요할 것이다. 특별히 필요한 것은 ‘스마트 도시’라는 큰 영역의 집단화가 요구될 것이다. 투자 규제에서 이동 가능성을 지원하는 공동 구조 투자는 교통 관리 시스템에서 명백한 외형성 증가와 이익, 그리고 채용 증대를 위해 필요할 것이다. 이는 물리적 디바이스를 위한 시장 창출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4. 기술적 이슈

 

교통 시스템과 상품 전송 시스템이 적용된 카르멘 시나리오는 지능화된 네트워크가 사용될 것으로 전망한다. 모든 이동체는 하나의 노드로 존재하게 될 것이고, 모든 상품은 표시(tagged)가 가능하게 된다. 서비스 시스템의 중심에는 다세대 네트워크 기반의 교통 구조적 구성과 교통 비콘, 바이오센서, 바이오메트릭, 엔진 제어 센서와 같은 재설정 가능한 센서 기술이 필요하게 된다.

 

이들 센서는 동적 네트워킹 기능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몇몇의 on-board 프로세싱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 시나리오와 다른 시나리오들 사이에 크게 다른 점은 미들웨어가 기계간의 상호작용과 협상의 측면에서 명시적으로 적용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사고 감지 시스템은 교통 감시 시스템과 같은 교통 지역에 있는 자동차에 위치한 Co-operating In-vehicle 센서가 포함된 한시적 네트워크에서 미들웨어와 에이전트 사이의 통신을 수행한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정보 처리의 관점에서 볼 때 하나의 절대적이고 중요한 동적 데이터베이스 관리와 처리 기술이라는 측면이 포함된다. 대규모 센서 시스템은 네트워크 내의 모든 정보를 포함하게 되며, 센서의 정보 제공에 대한 전체 네트워크의 성능 최적화 등을 거친 안정적인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기술은 향후 과제가 될 것이다.

 

아마도 이는 실시간 초고속 시뮬레이션을 성공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상황 인식과 콘텐츠 분석을 위한 수퍼 컴퓨팅 시스템의 활용을 암시할 수 있을 것이다. 예상되는 기술 적용으로 사람의 행동 기준에 대하여 분산 에이전트의 동적 구성으로 적절한 응답을 각 노드에 전달함으로써 가능하게 될 것이다.

 

이들 시스템은 매우 강력하고 명쾌하게 서술된 프로토콜에 의해 동작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토콜 같은 것은 사전에 정의 되어있지 않을 수 있다. 디바이스는 네트워크에 연동하여 재설정될 것이다. 에이전트 간의 상호작용은 위치, 시간, 날씨 그리고 서로 다른 에이전트에 의한 계층적 전력 소비에 따라 필요한 정보와 제어를 지정할 수 있다.

 

센서들은 유무선 네트워크가 혼합된 노드로 구성될 것이며, 시스템 주변에서 완전히 분산된 센서 형태로 더욱 소형 정밀화가 가능하게 된다. 고정된 위치에서 작동하는 무선 센서(예: 수질/대기의 오염 수준 감시나 교통 분류)는 자동적인 전원 공급(예: 태양 에너지, 전기 에너지)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디바이스의 착용 형태는 PAN/VAN/WAN 통합 형태로 ‘Pico-radio Technology’가 광범위하게 사용될 것이다. 이런 유선 도시 환경에서 무선 전송의 손실을 피하기 위해 유선 수신기 포트의 고밀도 구조 내에서 이동 노드의 링크를 통한 비교적 낮은 전력(short hop)의 무선 전송에 의지하게 될 것이다.

 

동적으로 재구성된 네트워크를 허용하기 위해 에이전트와 미들웨어에서 갖추어야 할 기능 외에 인증 기술이 추가로 사용되어야 하는 이슈가 있다. 자연 언어 기반의 승인 기법을 사용하는 착용 형식의 디바이스의 경우가 좋은 사례가 된다. 디미트리오스와 마리아, 카르멘은 작업 즉, 직업을 얻은 상태에서 여가(예: 쇼핑) 시간을 보내는 경우로 이는 제반 작업을 관리하기 위한 협력적인 에이전트 구조 지원을 사용한다.

 

 카르멘 에이전트는 그녀가 좋아하는 것을 학습한 후 단지 몇가지 필요한 동작이 있을 때 그녀의 개입을 허용한다. 하드웨어 측면에서 특히 중요한 기술적 이슈가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 구성 요소는 자동차와 착용 형태의 발신기에 대한 기술적 이슈가 잠재되어 있으며, 상품의 진보된 태깅은 거의 보편화될 것으로 보인다[7],[8].

 

 

IV. 결 론

 

본 고에서는 사용자 유형에 따라 예측 가능한 서비스를 대상으로 미래에 실현 가능한 유비쿼터스 서비스 시나리오를 제시하였다. 각 시나리오에 대하여 사회 전반에 미칠 수 있는 영향 및 변화에 대한 예측과 기술적 고려 사항을 서비스 시나리오 형태로 제시한 유럽의 사례를 소개하였다. 국내의 경우, 휴대인터넷, 임베디드 시스템/소프트웨어 및 DMB 등 세계적으로 주목받을 만한 성과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기존 정보통신 기술과 융합한 새로운 유비쿼터스 서비스 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 기술개발이 산업화라는 실효를 거두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최종 소비자 입장에서 사용자에게 얼마나 편리하며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이득을 주는가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불과 수년전에는 정보통신 기술의 연구개발이 개별 기술로 추진되었지만, 현시점의 정보통신 기술은 다양한 형태의 기술들이 유기적으로 융합된 형태로 구현되어야만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러므로 복합적인 기술을 연구개발하는 환경적 측면도 혁신을 필연적으로 요구하고 있으며, 그 대표적인 현상은 초기 단계의 기술 구성을 위한 서비스 시나리오 개발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이러한 접근 방법의 이해를 돕기 위한 유럽의 사례를 총 3회에 걸쳐 소개하고 있으며, 이 중 두번째 내용을 소개하였다. 본 원고를 통하여 유럽연합의 유비쿼터스 기술 솔루션 개발을 위한 접근 방법을 검토함으로써 국내의 유사 연구개발 과정에서 참조할 수 있는 단서와 관련 사업 기획 및 정책 수립에 참조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참고문헌

[1] ERCIM News, Special Theme: Ambient Intelligence, Oct. 2001.
[2] ISTAG Scenarios for Ambient Intelligence in 2010,

                 Final  Report, 2001.
[3] AMSD, A Dependability Roadmap for the Information

      Society in Europe: Part 1 - An Insight into the Future, 2003.
[4] AMSD, A Dependability Roadmap for the Information Society

      in Europe: Part 2 - Appraisal of related IST Roadmaps, 2003.
[5] AMSD, A Dependability Roadmap for the Information Society

      in Europe: Part 3 - Towards a Dependability Roadmap, 2003.
[6] ISTAG Advisory Group, Ambient Intelligence: from vision

      to reality, Draft Report, 2003.
[7] ISTAG Working Group WG1 Report: “IST Research Content”,

                 2003.
[8] ISTAG Working Group WG3 Report: “Research results

                 exploitation”, 2003.
[9] ISTAG Working Group WG2+4 Report: “Human resources,

      research infrastructures, funding mechanisms and partnership”

      Draft Report, 2003.
[10] 임신영 외, “유럽의 미래 정보통신 기술 개발 동향,” 주간기술동향

       통권 1206호, 2005. 7. 27, pp.1-12.

 

 

출처명 : IITA 기술정책정보단
 
 
 

*** 클라리넷 협주곡 A장조 K.622 아다지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