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Travel)이야기들/재밋는 중국여행

신강 위구루,역사·대자연의 파노라마 한눈에

향기男 피스톨金 2006. 2. 13. 15:02

 

 

                     신강 위구루,

 

        역사·대자연의 파노라마 한눈에

 

동.서양 문물교류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실크로드. 수천 년이 지난 지금도 세계 여행객들의 발길을 잡아끈다.
 
실크로드 여행은 웅대한 자연 경관과 역사적인 유적을 동시에 볼 수 있어 매력적이다. 중요한 결정을 앞두고 있다면 한 번쯤 둘러보고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기에 적당하다.
 

신강 위구르 자치구, 우르무치, 둔황, 카스 등 실크로드 거점 도시들을 둘러보다 보면 찬란했던 당시의 문화가 파노라마처럼 스쳐지나간다. 실크로드를 따라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 보는 시간여행의 묘미도 느낄 수 있는 관광코스다.

 

 

★신강 위구르 자치구=

 

중국 서북부, 유라시아 대륙의 한가운데 위치해있다. 면적이 166만㎢로 중국 전체 국토의 17%에 해당한다. 위구르족.한족.카자흐족 등 무려 13개 민족이 살아가고 있어 인종의 교차로라 불린다.

 

웅장한 천산산맥이 동에서 서로 뻗어 신강을 남북으로 갈라놓고 있다. 남쪽과 북쪽 모두 거대한 분지 지형이다. 북쪽은 알타이산맥과 천산산맥 사이에 준갈 분지가 있다.

 

남쪽은 중국 최대의 분지인 타림분지가 위용을 드러내고 있다. 타림분지는 동서로 1500㎞, 남북으로 800㎞나 뻗쳐있다. 이 분지 하나만 해도 남북을 합한 것보다 큰 셈이다.

 

신강은 중원에서 중앙아시아.남아시아.서아시아 및 유럽으로 갈 때에 반드시 거치게 되는 길목이어서 오랜 전에 이미 동.서양을 연결하는 국제 상업통로가 형성되었다. 세월만큼이나 찬란한 문화유산과 유적지를 보유하고 있는 곳이다.

 

?우루무치=

 

근대적인 빌딩이 들어선 대도시다. 아직도 변함없이 동서 교역의 요새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지리적 위치로 볼 때 세계에서 바다와 거리가 가장 먼 도시이다.

 

우루무치의 여행은 천산 천지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백두산 천지보다 약간 작은 3㎢의 고원 호수다. 호수에는 유람선 떠다니고 천막집인 파오에서 숙박을 할 수도 있다.

 

5445m로 천산산맥의 최고봉인 보고다봉은 연중 하얀 설산을 이루고 있다.

 

인천공항에서 신강항공 직항 전세기를 이용해 5시간 정도면 우루무치시와 17㎞떨어진 디우오프 공항에 내린다.

 

 

★둔황=

 

중국의 서쪽 끝 도시다. 둔황을 지나면 모래바람이 날리는 이국땅 서양이다. 동서 교역의 거점으로서 영화를 누렸던 문화의 도시 둔황은 명나라 이후 해로가 개발되면서 점차 그 지위를 잃어갔다.

 

지금은 방대한 유적과 사막만이 유구한 역사의 무게를 말해 줄 따름이다. 둔황에 다다르면 처음 보이는 것이 명사산이다. 입자 고운 모래가 무늬를 그리며 산을 이뤘다. 모래가 바람에 날려 줄줄 흘러내리는 소리가 산이 우는 것 같다고 해서 명사산이란 이름이 붙었다.

 

산정에서 내려다보는 경치가 일품이다. 모래무늬를 붉게 물들이는 해질 무렵의 경관은 관광객들의 탄성을 자아낸다. 산기슭에 있는 초승달 모양의 월아천은 사막한복판에 있으면서 3000년 이상 마른 적이 없다고 전해진다.

 

둔황의 막고굴은 중국 3대 석굴의 하나로 꼽히는 불교 미술의 보고다. 관람은 꼭 가이드와 함께해야 한다. 석굴의 문을 열수 있는 열쇠를 가이드가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투루판=

 

부유하고 아름다운 도시로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초목이 무성한 오아시스 도시로 포도 등 과일이 많이 나는 지역이다. 무엇보다 이 지역은 중국의 고대 문화유산이 집중된 곳 중 하나다.

 

비바람을 맞으며 2000여 년을 끄떡없이 서있는 가오창.지오허성, 천년된 시신을 간직한 아스타나 무덤 등 유명한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다.

투루판 도심에서 동쪽으로 차로 30분을 달리면 왼쪽에 불에 타는 듯 붉은 산이 나타난다.

 

화염산이다. 강렬한 햇빛으로 인해 산 표면에는 나무 한 그루 살지 않는다. 화염산에서 남쪽으로 4㎞ 정도 더 가면 둘레가 5㎞나 되는 광대한 고성과 마주친다. 고창고성이다. 경전을 구하기 위해 천축으로 가던 현장삼장이 고창 왕의 간청으로 이 땅에 머물면서 한 달간 불교 강의 한 것으로 유명하다.

 

 

★카스=

 

실크로드의 대표적인 도시다. 남한의 17배나 되는 거대한 면적으로 8개국과 인접해 있다. 사막과 초원의 기이한 경관을 감상하며 실크로드의 자취를 느끼기에 충분하다.

 

카스는 웅대한 자연 경관과 고대 문물을 동시에 가진 축복의 도시다. 세계의 지붕격인 파미얼 고원, 빙산의 아버지라 불리는 무스타거 산, K2 봉 등 이름만 들어도 숙연해지는 자연의 절경이 펼쳐진다. 이슬람 사원과 건축물, 스토우청 등도 둘러볼만 한 명소로 꼽힌다.

 

팬더세계여행은 5가지의 실크로드 상품은 내놓고 있다. 3박5일 코스 2가지와 6박8일 상품 2가지, 9박10일 상품이 있다.

 

3박5일 상품은 우루무치.허톈.카슈가르.투루판 등을 둘러보는 코스와 우루무치.둔황.투루판 등을 관광하는 코스로 나뉜다. 매일 출발한다. 가격은 74만9000~84만9000원이다.

 

6박8일 상품은 우루무치에서 투루판을 가로지르는 남로일정 상품과 실크로드 중심도시를 돌아보는 상품이 있다. 매일 출발한다. 가격은 129만~149만 원이다.

 

9박10일 상품은 남방 실크로드의 명소를 두루 둘러보는 상품으로 가격은 129만 원이다. 매주 월요일 출발한다. 02-771-8366.

 

(조인스닷컴 Joins.com)

 

중앙일보 2006-01-17 18:00]

 

 

*** 클라리넷 협주곡 A장조 K.622 아다지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