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보벌 비지네스/중~국 비지네스정보

아시아의 철의 여인" 중국서 뜨는 박근혜판매되는 전기 벌써 7권… 웨이보에 팬클럽 등장도

향기男 피스톨金 2013. 6. 22. 10:28

아시아의 철의 여인" 중국서 뜨는 박근혜판매되는 전기 벌써 7권…

웨이보에 팬클럽 등장도서울신문 | 입력 2013.06.22 03:22

[서울신문]"중국 고전과 철학을 좋아하고 중국어를 하는 동북아의 첫 여성 대통령."

중국 관영 라디오방송인 중앙인민광파전대 소속 칭인(靑音·38·여) 아나운서는 21일 박근혜 대통령을 한마디로 이렇게 표현했다. 박 대통령은 중국인들이 호감을 갖는 요소를 다 갖췄다는 얘기다.

오는 27~30일 박 대통령의 첫 방중을 앞두고 박 대통령에 대한 중국인들의 관심이 뜨겁다. 박 대통령 취임 후 중국에서 판매 중인 그의 중국어본 전기만 벌써 7권에 달한다. 이들 중 '절망은 나를 단련시킨다'는 책은 최근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당당망'(當當網)의 도서 코너에서 '해외 정치인물 전기' 분야 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 학생들 사이에 '대입시험은 나를 단련시킨다' 등 유행어로 응용될 만큼 인지도가 높다.

박 대통령이 읽었다고 해서 유명해진 펑유란(馮友蘭)의 '중국철학사'도 덩달아 인기 서적이 됐다. 관영 신화통신은 이날 박 대통령이 지난 2007년 '월간 에세이'에서 '중국철학사'를 읽고 힘겨웠던 시절 마음의 평화를 되찾았다고 회고했던 수필 내용을 자세히 보도했다.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선 '박근혜 팬클럽'도 결성되는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도 박 대통령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체감할 수 있다. '박근혜'를 검색어로 신랑(新浪) 웨이보에 뜨고 있는 관련 글은 21일 오후 2시 현재 104만 4390건에 이른다. 취임 4개월 만에 전임자인 이명박 전 대통령(112만 399건)에 근접하는 수준이다. 박 대통령에 대한 언론 보도 이외에 그의 자서전 중에서 발췌한 어록들을 소개한 문장들도 적지 않다.

전문가들은 중국인들이 박 대통령에 호감을 갖는 것은 그의 인생 스토리 자체가 드라마틱한 데다 박 대통령의 친중국적인 면모를 주로 부각하는 중국 언론의 보도가 영향을 미친 결과라고 분석했다. 귀족 출신으로 역경을 딛고 최고의 자리에 오른 그의 인생 여정과 근검절약을 강조하는 모습은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과 닮았다는 점에서 중국인들에게 친근감을 높이는 요소로 작용한다.

런민(人民)대 국제관계학원 스인훙(時殷弘) 교수는 "박 대통령은 독재자의 딸이라는 말을 듣지만 시련에 굴하지 않고 민주주의 방식의 선거를 통해 최고의 자리에 오른 입지전적 인물"이라면서 "외교적으로도 일처리 방식과 수사적 표현에 있어 강약 조절 능력이 뛰어난 지도자"라고 평가했다.

한국에 대한 언론 보도도 잇따르고 있다. 환구시보는 최근 '중국 여우커(여행객)들의 한국 사랑"이란 제목의 르포 기사에서 서울 거리에 중국인 여행객들이 넘쳐나는 등 중국인들이 일본보다 한국을 더 많이 선호하고, 상대국으로 보낸 유학생이 각각 6만명을 넘어섰다고 자세히 보도했다.

베이징 주현진 특파원 jhj@seoul.co.kr

- Copyrights ⓒ서울신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