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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위성항법시장 현황 및 전망

향기男 피스톨金 2006. 1. 13. 23:42

 

       중국 위성항법시장 현황 및 전망


         <中国卫星导航市场潜力巨大-电子地图是瓶颈>

 

1. 배경


위성항법산업은 20세기 유망 산업으로 크게 각광받고 있다.
위성항법산업은 미국의 위성위치확인시스템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2008년에 전격 가동되는 유럽 갈릴레오 위성항법시스템
(GNN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을 비롯한 위성항법시스템을 바탕으로 하여 현재 선진국에서 소비수요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위성항법 기술은 군용과 민용이 모두 가능하다. 그 중 민용화 제품은 주로 차량탑재용 항법장치와 개인휴대용 항법장치를 포함한다.
업계 전문가들은 중국 위성항법시장 전망을 매우 밝게 보고 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① 도시와 농촌의 빠른 발전
② 교통인프라 크게 개선
③ 자동차산업 급성장
④ 통신시장 규모 급속히 확대


위 요소에 힘입어 중국에서도 위성항법장치는 휴대폰, 컴퓨터, 디지털카메라와
더불어 빠르게 보급되어 중국인의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것이다.


한편 일본의 한 전문리서치기구의 보수적인 통계에 의하면, 2005년 말까지 중
국 내 항법장치 탑재 자동차 보유량은 10만대 미만, 자동차 생산량은 500만대
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중국 내 항법장치 탑재 자동차 비율은2%를 하회함을보여준다. 반면, 일본과

구미지역의 위 비율은 각각 59%와 25%였다.

 

2007년에이르러 중국 내 위성항법장치 탑재 자동차 보유량은 최소 60만대에 달할 것이
다. 제품가격도 최저 1,000위엔, 최고 1만 위엔의 가격대로 다양화되어, 시장규
모가 연간 200억 위엔을 넘어설 것이다.


상해창상컴퓨터회사(上海畅想电脑公司,이하 상해창상)의 진강(陳剛, Chen
Gang) 이사장은 “2007∼2008년에 중국 위성항법산업의 고도성장기를 맞이할
것이다.

 

즉, 이 시기에 중국에서도 위성항법장치가 휴대폰과 같이 소형화되고
사용이 간편해져 사치품이 아닌 일상소비품으로 될 것이다. 한편 소비자들이 위
성항법장치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위성항법 전자지도제품의 성능이 크
게 업그레이되며, 3G 모바일기술의 보급과 더불어 위성항법시장은 전면적인
개방단계에 진입할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2. 다국적기업, 중국 위성항법시장 진출 본격화


중국 위성항법시장의 무궁한 시장전망에 매료되어,일본의 파나소닉/켄우드
(KENWOOD), 독일의 지멘스VDO, 미국의 모토롤라를 비롯한 다국적기업과
차이나유니콤(中国联通), 신과전자(新科电子), 상해창상을 비롯한 토종업체 간
의 맞대결이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특히 유럽 텔레매틱스실행조정위원회(ERTICO)는 최첨단 TMC솔루션도 중국
시장에 선보이는 중국 토종업체 압박 작전에 나섰다.


최근 개최된‘상해 국제 위성항법 포럼’에는 400여명의 해내외 유명기업 관계자
와 전문가들이 참석하였다. 포럼 참가업체들은 각자의 최신 위성항법 제품들을
선보였다.


모토롤라자동차전자회사 아태지역 임신부(林信孚,LinXinfu)부담당은“당사
는 여태껏 세계 자동차전자시장의 선두주자 역할을 해왔다.

 

 특히 이 몇년간 무선통신/광대역통신/자동차통신 분야에서 축적한 풍부한

노하우와 실력으로 세계최대의 차량탑재용 지능통신시스템 메이커 위상을

고수하여 북미/유럽 등 선진국의 차량탑재시장을 석권하고 있다.

현재 당사의 차량탑재용 지능통신시스템은 북미지역 80%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모토롤라가 개발한 차량탑재 지능통신시스템은 아래의 기능을 골고루 갖췄다.


① 통신서비스 기능
② 안전서비스(에어백작동 자동경보/도로교통사고 구조 등) 기능
③ 항법서비스(실시간 교통정보/노선항법/주문형 위성항법 서비스 등) 기능
④ 정보오락서비스 기능


모토롤라는 위 지능통신시스템을 히든카드로 삼아 중국 항법시장의 주도권을
잡으려고 꾀하고 있다.


3. 전자지도 기술력 미흡, 중국 위성항법시장 발전 저해


위성항법시장 활성화는 거액의 투자를 소요한다. 한편 중국 내 도로건설이 빠르
게 추진되면서 위성항법장치에 필수적인 프로그램인 전자지도가 제때에 업데이
트되지 못하는 등 문제점이 가시화되고 있다. 기존 중국의 전자지도 제작기술
력은 선진국과 비교가 되지 못할 정도로 미흡하다. 이는 결과적으로 중국 위성
항법시장의 급성장을 저해하는 최대 걸림돌로 되고 있다.


이 몇 년간 중국 토종업체의 전자지도 기술력은 크게 향상되었다.현재8개 토
종업체가 위성항법전자지도 제작자격을 획득했을 뿐만 아니라 항법전자제도
제작/지리정보 프로그램 개발/항법 하드웨어 제조 등 분야를 포함해 전문화 추
세를 나타내고 있다.


진강 이사장은 2008년 중국 항법전자지도 시장규모가 50억 위엔에 달하며, 중
국 위성항법시장은 이를 계기로 하여 비약적인 발전을 가져올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중국 차량탑재용 위성항법전자지도시장의 발전은 다국적 자동차 메이커의
대중국 전략 및 발전목표와 긴밀히 연관된다. 따라서 중국 토종업체는 다국적기
업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국제적 협력과 교류를 강화해야 할
것이다.


전체적으로 보면,현재 중국 위성항법시장은 도약단계 전야에 처해있으며,향후
5년 내 휴대폰과 자가용 보유자들이 위성항법장치의 주요 고객군으로 떠오를
것이다.


[자료출처: 2005.12.15, 今日科技報道C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