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Travel)이야기들/재밋는 북유럽 동유럽

핀란드 로바니에미, 메리크리스마스~ 산타 할아버지

향기男 피스톨金 2006. 1. 31. 14:16

 

                            핀란드 로바니에미,

 

      메리크리스마스~ 산타 할아버지

착한 어린이에게만 선물을 가져다준다는 산타 할아버지를 기다리느라 밤잠을 설쳤던 경험은 누구나 한번쯤 해봤을 것이다.

 

하얗게 새어 버린 머리와 덥수룩 한 수염, 그리고 사슴 루돌프를 대동하고 바람처럼 나타나는 산타클로스. 12월 과 가장 잘 어울리는 이미지로 산타클로스만한 것이 있을까 싶다.

이런 산타를 실제로 만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어른들에게는 잃어버린 동 심을, 아이들에게는 동화 속 세상이 현실이 되는 곳 핀란드 로바니에미 산타마 을로 초대한다.

 

■축제와 산타의 고장

 

= 스칸디나비아 4국인 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 핀란드는 서로들 자기네 나 라가 산타클로스의 고향이라며 상반된 주장을 펼치곤 한다. 그 중에서도 가장 설득력을 얻는 지역이 바로 핀란드다.

 

무시무시한 추위와 눈으로 알져진 핀란 드의 겨울도 그렇고 침엽수가 가득한 삼림 등으로 자연환경에서 정통성을 꽤 인정받고 있기 때문.

 

하지만 로바니에미가 산타 마을의 본거지가 된 배경은 따로 있다. 1927년 핀란 드의 한 라디오 방송에서 '산타는 핀란드의 로바니에미 마을에 있는 코르바툰 투리 산에 산다'는 이야기를 퍼뜨리면서 삽시간에 전 세계로 소문이 퍼지게 되 었고 어린이들은 로바니에미에 진짜 산타가 살고 있다고 믿게 된 것.

 

그 이후로 로바니에미는 명실상부한 산타마을이 되었고 매년 전 세계 어린이들 이 보내는 '산타클로스 할아버지에게' 편지들이 쌓이면서 식을 줄 모르는 인기 를 과시하고 있다.

 

북극권에 속하는 라플란드는 핀란드에서도 가장 추운 지역으로 알려져 있으며 핀란드 국토의 3분의1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로바니에미가 바로 라플랜드의 주도로 헬싱키에서 직행 열차를 타고 약 11시간 동안 달려야 하는 만만치 않은 거리다. 비행기를 타면 1시간20분 정도 걸린다. 라플란드 지방의 관문이며 교 통과 행정 등의 중심지로 알려져 있다.

 

■1년 내내 산타 만날 수 있어

 

= 겨울 날씨가 춥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이 움츠려있는 것은 아니다. 로바니에 미에는 다양한 연중행사들이 열리는 축제의 도시. 겨울이라고 해서 절대 조용 하지 않다는 얘기다.

 

오히려 추위와 눈을 이용한 흥미로운 행사가 열리는데, 1 월에는 북극랠리, 2월에는 오로라 축제, 3~4월에는 북극권 스키경주, 산타클로 스 북극 골프 등이 개최된다.

 

12월에는 크리스마스 시즌 축제를 빼놓을 수 없다.

로바니에미의 명소이자 명물은 단연 산타클로스 마을. 로바니에미에서 북쪽으 로 약 8㎞ 떨어진 숲 속에 들어있는 큰 건물이 산타클로스의 집이다.

 

산타클로 스의 집이라는 이름답게 1년 내내 산타 할아버지를 볼 수 있는 것은 물론이다.

 

안으로 들어가면 인자한 모습의 산타할아버지가 방문객을 맞는다. 다들 '진짜 가 아님'을 알지만 이 순간만큼은 행복해서 어쩔 줄 모른다. 물론 어른아이 할 것 없이 말이다.

 

산타할아버지와 이야기 할 수 있는 기회, 아무나 누릴 수 없 는 것이다. 산타할아버지의 유머 감각이 탁월해, 누구든지 유쾌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고깔모자 모양과 비슷한 지붕을 얹은 산타 사무실과 우체국, 도서관 등이 있으며 눈썰매, 얼음골프 등 겨울 레포츠도 경험할 수 있다.

 

또 산타 마 을 안에는 기념 스탬프가 찍힌 엽서를 발송해주는 아담한 우체국이 자리 잡고 있어 아는 사람들에게 엽서를 보내는 것도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 같다.

 

◆항공=헬싱키로 가는 직항편은 없다. 모스크바를 경유해 헬싱키로 이동할 수 있다. 모스크바~헬싱키 소요 시간은 약 1시간30분, 헬싱키~로바니에미 구간은 약 1시간20분 소요.

 

◆비자=관광 목적으로 핀란드에 입국할 경우 무비자로 30일까지 체류 가능하 다.

 

◆상품정보=자유투어(www.freedom.co.kr)는 산타클로스의 마을 핀란드 로바니 에미와 러시아를 동시에 방문하는 '산타마을과 러시아 6일' 상품을 내놓았다. 산타마을에 2박하며 사파리투어,

 

산타와 사진찍기, 순록농장 등을 방문한다. 모스크바 붉은 광장, 성바실리성당, 크레믈린 궁, 스노우 모빌 체험 포함. 상 품 예약 시 유럽천하 가이드북을 제공한다.

 

12월14, 21, 28일, 1월4, 11, 18, 25일

 

단 7회. 요금은 2,690,000원부터. <문의 : 02-3455-0001>

 

 

 

Torna A Sorrento(돌아오라 쏘렌토로) / Giovanni Marrad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