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SKI)이야기들/재밋는 스키(ski)이야기

스키이야기/스키.보드 100배 즐기기 '노하우'

향기男 피스톨金 2007. 11. 16. 12:16

 

          스키.보드 100배 즐기기 '노하우'



[EBN산업뉴스 유용무 기자] 바야흐로 '스키(보드)시즌'이 도래했다. 스키어, 보더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겨울이 성큼 다가온 것.

인터넷 쇼핑몰 인터파크(www.interpark.com)는 12일 스키장 개장과 때를 맞춰 스키보드테마샵을 오픈하고, 스키보드 장비선택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전격 공개했다.

인터파크 측은 "스키보드를 즐겁게 즐기기 위해서는 올바른 장비선택이 필수"라며 "무조건 디자인을 따지기 보다 기능과 목적을 고려해야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스노우보드 입문자는 프리라이딩 계열의 보드가 제격

스노우보드는 순수하게 타는 것에 중점을 둔 프리라이드와 기교를 부리는 것에 초점을 둔 프리스타일로 나뉜다. 스노우보드 입문자라면 프리라이딩 계열의 보드를 선택하는 것이 아무래도 좋다. 슬로프에도 잘 어울리고 적당한 휨 강도를 가지고 있어 부담없이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스노우보드 입문자에게 적합한 프리라이딩 보드는 일반사면에서의 보딩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져 있어 보드에 충격이 많이 가해지는 고급기술을 구사하기엔 다소 무리가 따른다.

중급이상의 실력을 갖춘 보더들에 적합한 프리스타일 보드는 하프파이프, 빅에어 등 기술위주의 보딩에 적합한 보드로 탄성이 좋고 충격 흡수가 좋은 내구성 높은 구조로 제작됐으며 보드의 ?본?바닥면의 디자인이 프리라이드 계열보다 더욱 화려하다.

한편, 스노우보드는 스키에 비해 문양과 디자인이 화려하기 때문에 자신의 의류와 매치가 되는지를 고려해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사이즈는 자신의 목과 턱 사이 높이를 고르면 적당하다.

▲스키장비는 적당한 길이..부츠는 편안한 게 최고

스키의 경우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은 스키의 '길이'다. 흔히 신장에서 10cm 가량 큰 것을 골라야 한다고 알고 있지만,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은 카빙스키이다보니 남성의 경우 턱 정도의 높이를, 여성은 자신의 목까지 오는 스키가 가장 적당하다.

또한, 부츠를 고를 때는 우선 자신의 발사이즈를 정확하게 체크해 발에 잘 맞고 편안한 것을 고르는 게 좋다. 상급자용 아웃쉘은 영하의 기온에 노출되면 단단해지면서 발을 가두는 역할을 하게 되기 때문에 오히려 편안한 스킹에 방해가 될 수 있다.


올 겨울 스키장비는 디자인이 한층 화려해졌다. 살로몬이나 로시뇰이 브랜드 로고를 디자인 요소로 부각시키면서 무거운 디자인에서 탈피해 세련되고 고급스런 디자인이 강하게 어필되고 있다. 여기에 스키어들이 과감하게 테크닉을 구사할 수 있도록 장비 자체가 고급화 된 것도 특징이다.

▲스노우보드복, 색상.디자인에 기능성까지 체크 필수

올해 슬로프 위 패션코드는 멀티스타일이다. 설원에서 뿐 아니라 일상에서까지 폭넓게 활용하려는 실용적 소비자들의 욕구에 맞춰 기능성에 패션성까지 겸비한 캐포츠록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스노우보드복 선택 시 우선 고려할 사항은 색상과 디자인이지만, 장시간 추위에 노출된다는 점을 고려해 방수성과 통기성, 보온성 등 기능성을 반드시 체크할 필요가 있다.

방수 성능은 내수압으로 표시하는데 내수압 1만mm이상의 제품이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스노우 보딩을 하는 동안 땀을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도 중요하므로 상.하의에 통풍구가 있는지 확인하고 항균기능이 있는 소재를 고르는 게 좋다. 통풍정도를 나타내는 투습도는 7천g 정도인 것을 고르면 된다.

우희동 인터파크 스포츠용품 카테고리 매니저는 "매니아들만의 전유물이라 생각했던 스키보드가 이제는 전국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겨울 스포츠의 메카로 자리잡아가고 있다"며, "온라인 쇼핑몰의 알뜰구매 찬스를 잘 활용한다면 온 가족이 보다 저렴하게 스키보드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유용무 기자
EBN|기사입력 2007-11-12 08:56 기사원문보기
 

           스키 장비구입ㆍ안전 어떻게

매일경제|기사입력 2007-11-12 18:36 기사원문보기
스키장비는 크게 눈 위를 질주하게 돕는 플레이트, 부츠, 플레이트와 부츠를 이어주는 바인딩, 균형을 잡게 도와주는 폴로 구성된다.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한 선글라스나 고글, 보온ㆍ방수가 잘되는 옷, 장갑 등도 필수품이다.

초보자라면 장비를 빌려서 한두 번 타본 후 개인 장비를 구입하면 좋다.

스키ㆍ보드에 푹 빠지고 싶다면 장비를 구입하는 것도 좋지만 몇 번 정도만 놀러 갈 생각이라면 스키장이나 주변의 렌탈 숍에서 2만~3만원에 장비를 빌리는 게 더 경제적이다.

부츠는 처음 신었을 때 발이 약간 아플 정도의 사이즈로 선택하고, 살 때는 발이 붓기 전인 점심시간을 이용하며 부츠를 양쪽 다 신고 10분 이상 있어야 한다. 스노보드도 처음부터 수십만 원을 들여 장비를 다 구매할 필요는 없다.

[조효성 기자]

                  스키장 무릎부상 예방법

 

스키장들이 개장을 앞두고 있어 스키와 스노보드 마니아들의 기다림도 뜨겁다. 그러나 조심조심하다가도 쉽게 다칠 수 있는 곳이 설원(雪原)이다. 아무리 뛰어난 숙련자라도 방심은 곧 큰 부상으로 다가 올 수 있다. 특히 무릎을 다치는 경우가 많고, 무릎 부상 후 관리를 잘 하지 않으면 관절염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안전사고 예방과 치료가 중요하다.

 

1 보호대와 헬멧을 챙겨라

 

스키어, 스노보더들은 미끄러져 넘어지면서 손목이나 손가락을 자주 삐고 머리를 다치기도 한다. 초보자들은 보호대를 비교적 잘 갖추지만, 숙련자들은 불편하다거나 실력을 과신하고 착용하지 않다가 더 큰 부상을 입게 된다. 스키장에 가기 전 손목, 팔꿈치, 무릎보호대는 필수로 준비해야 하며 헬멧은 기본이다. 특히 점프 후 착륙을 하는 스노보더들은 관절손상의 위험이 커 무릎보호대를 꼭 챙겨야 한다.

 

2 라인딩 전, 10분 스트레칭을 하라

스키, 스노보드를 타기 전 10분간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좋다. 굳어진 관절을 풀어줘야 넘어지더라도 부상을 줄일 수 있다. 손목 흔들기, 발목 돌리기, 어깨 돌리기, 무릎 굽혔다 펴기 등이 도움이 된다.

 

3 이왕이면 '잘' 넘어져라

잘 넘어지는 요령도 중요하다. 대부분의 관절 부상이 넘어지면서 일어나기 때문이다. 넘어지지 않으려 버티다가 상체가 꼬이면서 넘어져 더 큰 부상이 생길 수 있다. 가능한 넘어지더라고 관절에 큰 충격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스키를 탈 경우, 다리를 모아 옆으로 쓰러지도록 한다. 스키 플레이트가 서로 교차되면서 넘어질 경우 무릎 관절에 큰 무리가 갈 수 있다. 스노보드를 탈 경우, 제자리 앉는 자세를 취하며 천천히 주저앉도록 한다.

 

4 실력에 맞는 슬로프를 타라

남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 자신을 과신해서 실력에 맞지 않은 슬로프를 타면 속력 조절을 못해 본인뿐 아니라 남도 위험하다. 본인의 레벨에 맞는 슬로프를 선택하고 서서히 실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슬로프 중간에서 이도 저도 못할 상황이라면 안전요원의 도움을 받는 것이 사고예방을 위해서도 좋다.

 

5 '음주스키', '과속스키', '묘기스키' 자제해야

우리나라의 슬로프는 좁은 반면 상대적으로 사용 인구가 많다. 술 마시고 스키를 타면 사물과 거리를 파악하는 능력이 떨어져 사고 위험도 높다. 급경사에서 내려오다가 속도를 조절 못해 타인과 부딪치면 단순 타박상을 넘어 염좌나 골절상으로도 연결된다.

 

주위를 안 보고 과속하다가 부딪치거나, 사물을 피하기 위해 급격히 방향 전환을 하다 보면 무릎연골이 비틀어질 수도 있다. 또한 묘기를 위해 점프를 할 경우, 착지가 불안정해 넘어지고 구르면서 십자인대파열의 위험도 있다.

 

실제로 2006년 12월부터 2007년 2월까지 관절전문 세정병원 스포츠의학클리닉을 찾은 환자 중, 겨울철 스포츠를 통해 십자인대파열을 호소하는 경우는 58.5%로 집계됐다. 십자인대파열은 방치하면 무릎 관절염까지 야기하므로 반드시 조기치료를 받아야 한다.

 

스포츠서울|기사입력 2007-11-14 16:03 기사원문보기

헬스메디 편집팀 webmaster@healthmedi.net

도움말 : 세정병원 고재현 원장

 

              

       

 

                 
     

                                        향기男그늘집
                                            
첨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