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마시는 이야기들/세계茶 이모저모

중국차의 효능

향기男 피스톨金 2005. 11. 24. 21:28
 

중국 차茶의 효능 


작성자 :양밍산  조회수:99 추천수:1 줄수:72 다운횟수: 0 

수연아빠님의 茶에대한 글을 읽고 이종태님, 광동에서님, 이강은님등의 글을 다시한번 읽어보았읍니다. 주옥같은 님들의 글을 읽고 그냥 지나가려다 혹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해서 茶의 효능에 대한 글을 찾아 올립니다.

혹시 차의 부작용이나 건강상 茶를 마셔서는 안되는 경우에 대하여 아시는 분들께 좋은 글 부탁드리겠읍니다.


1. 차의 암발생 억제 효과


녹차의 항암효과가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1978년 일본 시오즈카 현의 암의 발생률이 전국 평균에 비해 현저하게 낮아 발암과 녹차 음용과의 관계를 찾아 본 이후부터 녹차의 항암효과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위암 사망률이 높은 지역에서는 녹차의 섭취량이 적은 반면 위암 사망률이 가장 낮은 나까가와네 지역은 1인당 매월 250~410g의 녹차를 소비한 사실을 알고부터 항암효과 실험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기 시작하였다.중국의 중국의학과학원 암연구센타 전서균 박사와 일본 교도의과대학의 山根哲郞 교수의 연구에 의해 녹차의 항암효과는 입증 검증되었다.


현대의 새로운 병으로 불리워지고 있는 환경호르몬피해를 막아준다. 남성에게는

정자수감소를 막아주고, 여성에게는 호르몬 증가를 억제시켜줘서 유방암을억제시켜준다.


하루 한잔 녹차를 마시면 정자수 감소 등을 유발하는 환경호르몬 (내분비계장애물질)의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일본 국립의약품 식품위생연구소 객원연구원 강경선 박사는 10월 일본 독성학회지에 실릴 녹차의 항 환경호르몬성 효과'라는 논문을 통해 녹차속의 카데킨 성분이 환경호르몬에 의한 여성호르몬 증가 를 억제한다고 보고했다.

논문에 따르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수용체가 있는 유방암 세포에 환경호르몬으로 의심되는 '비스페놀A'와 '제니스타인'을 극 미량 혼합해 1주일이 경과하자 유방암 세포가 2배로 증식됐다. 그러 나 유방암 세포에 비스페놀A와 제니스타인을 각각 또는 함께 반응시 킨 뒤, 녹차에서 추출한 카데킨 성분을 극미량 첨가하자 유방암 세 포 수가 크게 변하지 않았다. 강 박사는 2백㎖의 물에 건조 녹차잎 2.5g을 넣으면 1백10㎎의 카데킨 성분이 용출된다며 하루 한잔의 녹차로 환경호르몬의 폐해를 거의 차단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영국, 중국, 일본, 네덜란드, 미국의 과학자들이 15일 미 건강재단 주관으로 열린 '차와 건강'에 관한 국제학술회의에서 발표 한 이 연구보고서들은 홍차와 녹차 등이 구강암, 소화기관의 암, 폐 암, 결장암을 예방하는 한편 심장병과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들은 또 차는 과일과 야채에 들어있 는 것보다 훨씬 강력한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녹차가 여성에게 흔한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다. 가톨릭의대 안웅식(강남성모병원산부인과) 교수는 '자궁경부 이형 증 환자에서 폴리피놀의 항암 화학작용' 논문에서 녹차의 주성분을 자궁경부암의 전단계인자궁경부 이형증(세포가 비정상적인 형태로 변하 는 증상) 환자에게 투여한 결과 이형증이 치료됐다고 보고했다.


안 교수는 이형증 환자 11명에게 녹차의 주성분인 폴리피놀 추출액 을 주 2회 8주간 환부에 발라주는 실험을 했다. 안 교수는 그 결과 11명 모두에게서 이형증의 발병원인인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사라졌으며, 이형증도 소멸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여성 10만명당 27명꼴로 발병하는 자궁경부암은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에서 출발, 자궁경부 이 형증을 거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안 교수는 따라서 평소 녹차를 즐겨 마시는 여성은 자궁경부암에 걸릴 확률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2. 콜레스테롤 제거 효과


일본 나고야여대 무라마쯔 교수는 녹차 잎에서 추출한 조카테킨과 EGCg를 Weistar계 숫쥐를 이용하여 1% 콜레스테롤을 함유하는 고지콜레스테롤 사료를 대조로 1%, 2%의 조카테킨 및 0.5%, 1.0% EGCg를 첨가한 사료를 시험군으로 하여 4주간 투여한 뒤지질대사에 대한 효과를 실험하였다. 실험결과 조카테킨 및 EGCg 첨가군의 혈장 콜레스테롤의 농도 상승은 대조군에 비해 억제되었고, 인체에 해로운 LDL콜레스테롤 농도와 동맥경화 지수도 상당히 개선되었다.EGCg 첨가군은 인체에 무해한 HDL 콜레스테롤 농도는 증가되었으나 간장 총지질이나 간 콜레스테롤은 감소되었고, 대변 중의 콜레스테롤 배설량도 조카테킨 첨가로 현저히 증가되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조카테킨과 EGCg는 콜레스테롤 함유식을 투여한 쥐의 혈장 및 간장 콜레스테롤의 상승을 강하게 억제시키고, 대변으로 체외 배출을 촉진시킨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되었고 이러한 콜레스테롤 강하작용은 소화기간 내에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저해시키는데  기인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3. 동맥경화 억제작용


1) 강압작용

2) 혈중 및 간장지질 저하작용

3) 과산화지질 저하작용

4) 동맥지질 저하작용


4. 차의 혈압상승 억제 효과



차 속의 카테킨 성분이 혈압상승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고가바(GABA)차에도 혈압상승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다.



5. 차 성분의 혈소판 응집 억제 작용


차 침출액(EGCg, C, EC 등 카테킨)과 차잎 성분(데아플라빈류, 데아플라빈모노갈레이트)이 혈소판 응집 억제작용을 한다.



6. 식중독 예방 효과


차의 항균 성분에 의해 살모넬라균, 장염비브리오균, 웰치균, 보투리너스균, 포도상구균은 완전히 소멸시킬 수 있다.여름철에 차 한잔은 식중독을 예방한다.



7. 콜레라 예방 효과


일본 소와대학 의학부의 시아무라 교수(세균학) 등은 차의 성분 중에는 티푸스, 적리균, 콜레라균, 장염비브리오균 등과 같은 병원성 세균에 대한 강한 살균 작용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8. 충치 예방 효과


1) 치아 표면의 불소 코팅 효과

2) 치석형성의 억제

3) Glucosyl transferase 활성의 억제

4) 충치 세균에 대한 살균 작용



9. 기타효과


항산화 작용, 노화 억제 효과, 중금속 제거 효과, 항당뇨 효과, 지방간의 예방,다이어트 효과, 항알레르기 효과, 에이즈 바이러스 역전사 효소에 대한 억제 효과, 담배의 해독효과, 구취 및 냄새 제거 효과, 차 향기 성분의 기능성, 알칼리성 체질개선 효과, 염증 치료 효과, 기억력 및 판단력 증진, 피부 미용 효과, 면역력 증강,스트레스 해소, 변비 개선 효과, 카페인의 생리 작용, 데아닌의 생리 작용, 방사능 해독 작용 등이 있다.

 

 


*** 클라리넷 협주곡 A장조 K.622 아다지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