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Travel)이야기들/재밋는 아프리카

모로코 다데스 협곡,아라비안 나이트 연상케하는 몽환적인 카스바

향기男 피스톨金 2006. 1. 31. 14:21

 

                모로코 다데스 협곡

 

아라비안 나이트 연상케하는 몽환적인 카스바

 

하이 아틀라스 산맥과 제벨 사흐로 산맥 사이 협곡
 

모로코는 아프리카 국가 중에서 가장 다양한 자연경관을 지니고 있다. 중앙에는 해발 4,000m대의 고봉준령을 지닌 하이 아틀라스 산맥이 이어져 있고, 남동쪽으로는 웅장한 사하라 사막이 넓게 펼쳐져 있다.

 

또한 대서양 연안에는 그림 같은 해변들이 들쑥날쑥 드러나 있으며, 남쪽으로는 다른 행성에 와있는 듯한 착각을 일으킬 정도로 신비의 협곡들이 빛과 색채의 파노라마를 연출하고 있다.

그 중 다데스 협곡은 모로코의 대표적인 자연유산으로, 공상과학소설에나 나올 법한 초현실적인 풍광을 드러내고 있다

10년만에 모로코를 다시 찾았다. 두 달 가까이 진행된 유럽 여행에 식상하지 않았더라면 나는 이번 여행 일정에도 없던 이 먼 북아프리카 땅까지 찾아오지 않았을 것이다. 모로코는 변해 있었다.

 

마라케시와 같이 이름난 관광도시에는 유럽식 보행자 도로가 정연하게 깔렸고, 낭만적인 가로등이 어두운 밤거리를 환히 비추기에 밤길도 안전하게 느껴졌다.

예전에 탔던 불편한 버스는 자취를 감추어버리고 현대식 시설을 갖춘 버스가 대리석 바닥처럼 미끈하게 닦인 아스팔트 도로를 질주했다.

 

외국인 여행자들을 보호할 명목으로 잠복근무 중인 사복경찰들의 수고 덕택에 관광객들은 가이드를 사칭하는 청년들의 괴롭힘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었다. 한 마디로 10년 전 모로코에서 느꼈던 짜증과 불편이 모두 없어진 느낌이다.

와자자트(Ouarzazate) 동편에 위치한 다데스 협곡은 모로코 남부의 대표적인 자연경관이다. 여행자들의 발길이 잦을 정도로 도로와 편의시설이 훌륭하다. 다데스 협곡은 하이 아틀라스(High Atlas) 산맥과 제벨 사흐로(Jebel Sarhro) 산맥 사이를 흐르고 있다.

 

특히 협곡 주변에는 큰 규모의 오아시스와 수많은 카스바들이 펼쳐져 있어, 혹자는 이곳을 ‘수천 개의 카스바 계곡’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모로코 중남부의 대표적인 자연경관


 


다데스 협곡을 방문하려면 먼저 와자자트에서 출발하는 게 좋다. 협곡으로 들어가는 첫 번째 타운은 와자자트에서 39km 떨어진 스쿠라(Skoura)다.

 

다데스 협곡의 관문인 이곳은 가장 큰 오아시스 타운 중 하나로 주변에 수많은 카스바가 편재해 있어 장관을 이룬다. 오늘날 많은 여행자들이 와자자트에서 당일치기로 이곳을 들러 협곡의 이미지만 슬쩍 보고는 발걸음을 돌리기도 한다.

스쿠라의 카스바 중 가장 접근이 쉬운 곳은 카스바 벤 모로(Kasbah Ben Moro)라 불리는 곳으로, 스쿠라에서 2km 떨어져 있다. 이 카스바의 내부는 그다지 흥미를 끌지 못하지만 이곳에서 바라보는 다데스 협곡의 풍광은 그야말로 위대한 조각품을 연상케 한다.

계곡을 따라 다시 동쪽으로 50km 정도 나아가면 엘켈라 음구나(El-Kelaa M’Gouna)라는 마을이 나온다. 관개수로를 이용해 장미를 재배하는 곳으로 유명한데, 5월에 이곳을 방문하면 컬러풀한 장미 축제를 관람할 수 있다.

 

이 작은 마을을 들를 기회가 있다면 로즈-워터 팩토리(rose-water factory)라 불리는 장미재배단지를 빠트리지 않도록. 매주 수요일 장이 열리는데, 눈여겨 볼만한 물건으로는 이 지역의 특산품인 단검이 있다.

여기서 다시 24km 정도 북동쪽으로 협곡을 따라 올라가면 부만 다데스 (Boumalne du Dades)라는 아름다운 마을이 등장한다.

 

다데스 협곡의 마을 중 가장 아름다운 풍광을 지닌 곳이자 모로코의 전통이 가장 진하게 배어있는 곳이다. 부만 다데스는 언덕 위에 세워져 있기에 어느 곳으로 시선을 돌려도 그림 같은 경치가 펼쳐진다.

이곳 역시 수요일마다 장이 서는데, 다데스 협곡의 마을 중에서 가장 활기 띤 생활상이 펼져진다. 여기서 북동쪽으로 올라가면 협곡의 마지막 마을인 음셈리르(Msemrir)가 나오고,

 

부만 다데스에서 남동쪽으로 가면  토드라 협곡(Todra Gorge)의 관문인 티네히르(Tinerhir)가 등장한다. 

 

Page | 1 | 2 | 3 |

 
 




Torna A Sorrento(돌아오라 쏘렌토로) / Giovanni Marradi


월간 산 2005-12-05
월간 산 기사목록 | 기사제공 :